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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립보드에서 데이터 얻기와 데이터 쓰기

클립보드에서 데이터를 얻고자 할 경우 GetClipboardData 함수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클립보드에서 텍스트 데이터를 얻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이 할수 있습니다.

         HANDLE hClipboard;

hClipboard=GetClipboardData(CF_TEXT);

만약 텍스트 데이터가 없다면 hClipboard에는 NULL값이 전송될것입니다. 넘겨주는 형식이 메모리 핸들러 형식이기 때문에 이데이터를 사용허가권을 받기 위해서는 GlobalLock를 사용해야 합니다.


 

 HANDLE hClipboard;

 LPASTR pClipboard;

hClipboard=GetClipboardData(CF_TEXT);

pClipboard=GlobalLock(hClipboard);

 //pClipboar를 사용한다.


 

위와 같이 하면 클립보드에 있는 데이터를 바로 사용하는 형식이 됩니다. 때로는 클립보드에 있는 데이터를 자신의 프로그램 내로 복사하고자 할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클립보드에 저장된 데이터 크기만큼 메모리를 확보한후에 데이터를 복사하면 됩니다. 다음은 클립보드에서 데이터를 복사하는 예입니다.


 


 

           //클립보드를 연다

        OpenClipboard(hwnd);

        //문자형식의 데이터를 클립보드에서 얻는다.

        hClipboard=GetClipboardData(CF_TEXT);

        //hClipboard가 NULL이면 클립보드를 닫는다.

        if(!hClipboard)

        {

                CloseClipboard();

                 return 0;

        }

        //클립보드 데이터를 넣을 메모리 할당

        szBuff=GlobalReAlloc(szBuff,GlobalSize(hClipboard),GMEM_MOVEABLE);

        //메모리 사용 허가권을 받는다.

        pBuff=(LPSTR)GlobalLock(szBuff);

        //클립보드 메모리 사용허가권을 받는다.

        pClipboard=GlobalLock(hClipboard);

        //클립보드 데이터를 복사한다.


 

클립 보드에 데이터를 넣고자 한다면 SetClipboardData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HANDLE SetClipboardData(

UINT uFormat, // 클립 보드 데이터 포맷

HANDLE hMem // 데이터 적재 메모리 핸들

); 


 

위의 예에서 pBuff에 있는 데이터를 수정한후 다시 클립보드에 넘기고자 할 때 있대 pBuff를 넘겨주는 것이 아니라 szBuff를 넘겨주어야 합니다. 클립보드로 넘어가는 것은 메모리 사용 허가 포인터 변수가 아니라 메모리 핸들러 이기 때문입니다.

 SetClipboardData(CF_TEXT,szBuff);


출처 : http://kr.blog.yahoo.com/koglul82/1984
Posted by 위너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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